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이렇게 하세요

by ★▲▽☆ 2020. 11. 18.
반응형

평소처럼 생활하다가 갑자기 치아가 아프다거나 불편했던 적이 있을겁니다. 보통은 치아관리를 잘 못해서 생기는 충치때문에 아픈경우가 많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사랑니가 자라나는 경우가 예외인 경우입니다. 사랑니는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치아는 아닙니다. 사랑니가 자라는 사람도 있고 평생동안 자라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이런 사랑니는 보통 위쪽 아래쪽 어금니 뒷쪽으로 자라기 때문에 눈으로는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매복사랑니의 경우는 더욱 안보이며 잇몸에서 반정도만 보이게 됩니다.

 

 

사랑니가 바르게 자르는 경우보다 매복사랑니처럼 잇몸 속에서 자란다면 왠만하면 발치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매복사랑니는 관리하기도 어렵고 나중에 앞에 있는 어금니에게 피해를 주기도 합니다.

 

이런 불편함을 가져다 주는 사랑니는 발치 후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또 통증도 오기 때문에 주의사항을 잘 알아야 합니다. 

 

<사랑니란?>

 

본격적으로 사랑니 발치 후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기전에 사랑니 정의대해서 아실 필요가 있습니다. 사랑니는 제일 늦게 자라는 3대구치를 뜻하며 치아중에서 제일 늦게 자랍니다. 

 

 

보통은 청소년기에 많이 나기 시작하는데, 이성에 대해서 호기심이 많을 때라서 첫사랑을 알때쯤 나오는 이라고 하여 사랑니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사랑니는 꼭 뽑아야 할까?>

 

사랑니는 가능하면 뽑는게 좋지만 바르게 자라서 생활하는데 지장이 없는경우에는 굳이 발치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매복니와 같이 누워서 자라는 경우에는 발치를 해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사랑니의 경우 어금니 뒷쪽에 자리잡고 있어 제대로 된 치아기능을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음식을 먹을 때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끼어 오히려 해가 됩니다.

 

이런 경우 옆에 치아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발치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 관리방법>

 

사랑니 발치는 일종의 수술이기 때문에 관리를 잘 해주셔야 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은 사람마다 다르며 심한경우에는 몸살과 두통까지 올 수 있습니다. 붓기도 사람에 따라 다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랑니 발치 후 통증을 초기에 관리 해주기 위해서는 약국에서 처방받은 소염제와 진통제를 규치적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발치 할때는 마취를 하기 때문에 아픔이 없지만 시간이 지나고 마취가 풀리게되면 통증이 몰려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염제와 진통제를 먹어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 관리방법 두번째는 얼음찜질입니다. 발치를 하게되면 출혈이 심하기 때문에 잇몸이 붓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얼음찜지을 10분씩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얼음찜질의 경우 출혈을 지연시켜주면서 통증을 최소화 시켜주기 때문에 발치 후에는 꾸준히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너무 오래하면 동상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적정시간을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사랑니 발치 후 하면 안되는 행동>

 

사랑니 발치 후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 하지말아야할 행동들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운동입니다. 운동을 하게 될 경우 힘을 사용하기 때문에 발치 한 곳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운동을 하면 혈액순환이 빨리지게 되면서 지혈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근력운동과 같이 힘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은 발치 후 일주일 정도는 휴식을 취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는 빨대사용과 흡연입니다. 담배와 빨대의 경우 입으로 빨아드리는 행동을 하게 되는데 이때 압력이 들어가게 되면서 피가 많이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담배는 니코틴이라는 성분이 발치한 부분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자제하는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음주금지, 목욕 및 사우나 금지, 맵고 짠 음식 금지 등의 관리를 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병원에서 당부한 주의사항들은 잘 지켜주시고 휴식을 취하게 되면 사랑니 발치 후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