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여드름 부위별 원인 및 해결방법

by ★▲▽☆ 2021. 4. 30.
반응형

사춘기 하면 떠오르는 단어 바로 여드름입니다. 하지만 사춘기가 지난 성인들에게도 여드름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원인부터 위치까지 모두 다양하기 때문에 고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드름 부위별 원인 및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드름이 나는 부위마다 건강과도 관련이 있으니 끝까지 읽고 자신의 건강상태를 체크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내용 구성

1. 여드름 나는 이유

2. 여드름 부위별 원인

3. 해결방법

 

 

여드름이 있는 얼굴의 여성
여드름 얼굴

 

1. 여드름 나는 이유

 

여드름은 일종에 염증성 질환으로써, 보통 피지가 왕성하게 분비되는 시기인 사춘기 때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청소년기인 14~19세의 학생들에게서 여드름이 많이 납니다. 

 

하지만, 이런 나이가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성인이 된 사람들에게서도 여드름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원인이 한 가지가 아니라 여러 가지로 볼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식습관, 생활습관 그리고 여성들의 경우 월경 주기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식습관의 경우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 기름기가 많은 인스턴트 음식 등을 자주 섭취하였을 때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으로는 더러운 손으로 얼굴을 만졌을 때나 자신에게 맞지 않는 화장품을 사용했을 때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또, 소화기능에 문제가 생길 경우에도 여드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여드름 부위별 원인

 

여드름은 얼굴 한 군데서만 나는 것이 아니라 이마, 턱, 볼 그리고 가슴, 등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곳에서 여드름이 날 수 있으며 여드름 부위별 원인 또한 다 다릅니다.

 

부위별 중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곳이 바로 이마입니다. 이마에 여드름이 나는 원인은 호르몬의 영향도 있지만 머리카락의 영향도 받습니다. 즉, 이마에 더러운 머리카락이 닿을 경우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헤어제품에 닿았을 때 쉽게 생깁니다.

 

볼 여드름도 마찬가지로 호르몬 영향을 받는데 이때 피지선이 큰 부위가 바로 볼입니다. 그래서 피지선이 발달된 볼 부분에서 여드름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또는 자신도 모르게 더러운 손을 가지고 볼을 만질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턱 여드름의 경우 여성분들은 생리를 하는 주기에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호르몬 분비가 증가하면서 피지와 각질이 만나 모공을 막게 되고 여드름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턱 주변은 피부 장벽이 약할 뿐만 아니라 피지가 많이 분비되는 부위기 때문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 외 가슴과, 등에 나는 여드름은 약간 다릅니다. 얼굴보다 피부가 두껍다 보니 피지 배출이 원활하게 되지 못하면서 여드름이 생기게 됩니다. 특히 등과 가슴은 쉽게 눈에 띄는 공간이 아니기 때문에 관리가 소홀해질 수 있고 이로 인해 염증까지 발생하게 됩니다.

 

 

3. 해결방법

 

만약 사춘기의 경우 여드름은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해결이 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식습관, 생활습관부터 개선해야 합니다.

 

우선 자극적인 음식과, 기름진 음식은 피해야 하며 채소 위주의 식사를 하셔야 합니다. 생활습관으로는 스트레스와 올바른 세안 및 스킨케어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호르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세안 습관으로 인한 여드름 발생이 있을 수 있는데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유, 수분 밸런스를 맞춰줘야 합니다.

 

내가 지성인 경우에는 유분기가 있는 화장품은 피해야 하며 반대로 건성인 경우에는 어느 정도 유분기가 있는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여드름 부위별 원인 및 해결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 가장 중요한 건 현재 자신이 어떤 원인 때문에 여드름이 발생하는지를 파악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그에 맞게 해결방법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